최고의 기술력과 전문성으로 우리가족의 안전과 대한민국 건설산업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교량 및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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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교량이란 교통로, 수로 등이 하천, 계곡, 움푹팬 곳, 그밖의 다른 도로의 기능을 저해하는 것이 있을 때 연결하는 구조물의 총칭
으로 도로, 철도 등 사회간접시설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시설물입니다.
우리 연구원에서는 제2의 행주대교, 성수대교와 같은 붕괴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우수한 기술력과 진단장비로 철저한 안전
점검과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함으로써 시설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분 1종 시설물 2종 시설물 3종 시설물
도로교량 상부구조형식의 현수교,사장교, 아치교 및
트러스교인 교량
최대 경간장 50미터 이상의 교량
(한 경간 교량은 제외한다)
경간장 50미터 이상인 한 경간 교량 준공 후 10년이 경과된 교량으로
「도로법」상 도로교량 연장 20미터 이상
100미터 미만 교량
연장 500미터 이상의 교량 제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교량으로서
연장 100미터 이상의 교량
준공 후 10년이 경과된 교량으로
「농어촌도로정비법」상 도로교량
연장 20미터 이상 교량
폭 12미터 이상이고 연장500미터 이상인
복개구조물
제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복개구조물로서
폭 6미터 이상이고 연장 100미터 이상인
복개구조물
준공 후 10년이 경과된 교량으로
비법정도로 상 도로교량 연장
20미터 이상 교량
철도교량 고속철도 교량 제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연장
100미터 이상의 교량
준공 후 10년이 경과된 교량으로
연장 100미터 미만 철도교량
도시철도의 교량 및 고가교
상부구조형식이 트러스교 및
아치교인 교량
연장 500미터 이상의 교량

터널

터널이란 지표하에 축조되는 도로나 공간으로 이용하는 지하구조물로 단면적이 2㎡ 이상의 것을 말하며,
이보다 작은 직경은 제외됩니다. 터널은 위치에 따라 산악, 지하, 해저, 하저터널로 분류되고
용도에 따라 교통용, 수송용, 지하실 터널로 분류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도시의 비대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국토의 효율적이고 입체적인 활용과
환경보존, 에너지 절약 등의 이유로 지하공간을 활용한 대형 지하구조물의 건설이 국가적 중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화로 인한 심각한 교통난 해결를 위해 지하철 건설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국을 연결하는 고속전철 건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하구조물은 작은 위험요인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우리 연구원에서는 국민과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최신 진단장비 개발과 정확한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구분 1종 시설물 2종 시설물 3종 시설물
도로터널 연장 1천미터 이상의 터널 제1종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터널로서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시도 및 광역시도의 터널
준공 후 10년이 경과된 터널로
농어촌도로의 터널
3차로 이상의 터널 제1종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터널로서
연장 300미터 이상의 지방도, 시도, 군도 및 구도의 터널
준공 후 10년이 경과된 터널로 연장 300미터
미만의 지방도, 시도, 군도 및 구도의 터널
터널구간의 연장이 500미터 이상인 지하차도 제1종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지하차도로서
터널구간의 연장이 100미터 이상인 지하차도
설치된 지 10년 이상 경과된
연장 100미터 미만의 지하차도
설치된 지 10년 이상 경과된 보도육교
철도터널 고속철도 터널 제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터널로서
특별시 또는 광역시에 있는 터널
법 1,2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철도 터널
도시철도 터널
연장 1천미터 이상의 터널